Skip to main content

Delta News Hub Logo

• 4분기 조정후 세전이익1은 14.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 • 조정후 이익은 희석주당 1.18달러 • 2015년 연간 조정후 세전 이익은 59억 달러로 2014년 대비 29% 증가 • 일반회계기준(GAAP)에 따른 4분기 세전 이익은 15억 달러, 이익은 주당 1.25달러, 2015년 연간 세전 이익은 72억 달러 • 4분기 5억 3천만 달러를 포함 2015년 배당금 및 주식 환매를 통해 26억 달러 주주 환원

2016년 1월 27일 (애틀란타) -- 델타항공(NYSE: DAL)이 2015년 4분기 재무 실적을 발표했다. 조정후 세전 이익은 14.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억 3천만 달러 증가했다. 조정후 순이익은 희석주당 1.18달러에 해당하는 9억 2,600만 달러로 2014년 4분기 대비 51% 늘어났다.

델타항공의 리처드 앤더슨(Richard Anderson) CEO는 "델타항공의 2015년 실적은 업계 선도적인 운항 실적, 뛰어난 고객 만족 및 59억 달러의 조정후 세전 이익 등 모든 면에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이러한 실적은 매일같이 세계 최고의 항공사를 이끌어가기 위한 델타 임직원들의 노력의 결과이며, 이를 통해 한해 동안 15억 달러의 이익 공유를 실현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2016년에는 델타항공의 실적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당한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류비 인하뿐만 아니라, 이미 진행 중인 다양한 영업 활동, 운항 및 비용 캠페인을 통해 약 30억 달러의 금액을 절약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 세계적인 경제 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S&P 인더스트리얼 등재기업 가운데 이익 성장, 마진 및 현금 흐름에서 최고 등급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매출 분석
델타항공의 4분기 영업 매출은 1억 6천만 달러 규모의 환율 압박으로 인해 2%, 금액으로는 1억 4,500만 달러 가량 감소했다. 승객단위매출은 환율로 인한 2포인트를 포함해 1.6% 감소했다.

델타항공의 에드 바스티안(Ed Bastian) 사장은 "2015년 델타항공의 운항 네트워크 및 영업 캠페인의 성공으로 주요 매출과 단위 매출이 업계 대비 성장할 수 있었으며, 환율로 인한 4억 달러 상당의 매출 압박을 극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앞으로, 전반적인 수요 환경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며, 운항 네트워크의 규모를 통해 국내선 시장 등 최고의 기회가 있는 사업 분야에 영업적 노력을 집중시키는 동시에 다소 경쟁력이 약한 일부 해외 지역에서의 노출을 줄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해외 변동성과 환율 압박으로 인해 1분기 단위 매출이 2.5-4.5%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유류비가 50% 이상 인하되어 수송능력 기준 마진 향상은 10%로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용 실적
조정후 유류비2는 시장 유가의 40% 감소에 힘입어 2014년 같은 기간 대비 7억 2,600만 달러 감소했다. 4분기 동안, 정유 공장의 이익은 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헤지 손실 결산액은 조기 결산 6천만 달러를 포함해 3억 3,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4분기 통합 단가(CASM-Ex)3는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환율과 델타항공의 국내선 항공기 현대화 작업 및 기타 비영 관련 프로젝트가 임직원, 상품 및 운항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상쇄했다.

델타항공의 부채 감축 프로젝트의 추진으로, 이자 지출이 개선되어, 2014년 동기간 대비 분기 이자 절감액은 3,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영업 외 지출로는 델타항공의 베네수엘라 내 현금 보유액의 탕감으로 인한 손실 7,500만 달러가 있다.

델타항공의 폴 제이콥슨(Paul Jacobson) 최고재무책임자는 "엄격한 비용 지출 관리야말로 델타 기업문화의 핵심으로, 2015년 연료 외 단위 비용을 그대로 유지한 것이 방증이다. 반면, 임직원,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2016년 상반기에는 연료외 단가 비용에 대한 압박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며, 델타항공은 지난 해 임직원 임금에서 상당한 인상을 단행한 만큼 한 해 동안 퍼포먼스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금 흐름, 주주 환원 및 조정후 순부채4
델타항공의 4분기 조정후 영업현금흐름은 14억 달러, 잉여 현금 흐름은 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처럼 탄탄한 현금 창출력을 바탕으로 11억 달러 가량을 비즈니스에 재투자했으며, 항공기 인수, 현대화 작업 및 런던 히스로 공항 슬롯 6쌍 확보를 위한 9억 달러가 포함되어 있다.

2015년 한 해 주주환원 규모는 26억 달러로, 3억 6천만 달러 규모의 배당금과 주당 평균 45.50달러에 4,800만 주를 환매한 22억 달러 규모의 주식 환매를 통해 이뤄졌다.

조정후 순부채는 연말 기준 67억 달러로 2009년 재무실적 향상 전략을 개시한 이후 100억 달러 이상이 감축됐다.

특별 항목
2015년 4분기 (세후) 특별 항목은 5,400만 달러로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연료 헤지 시가평가액 5,400만 달러

2014년 4분기 (세후) 특별 항목은 14억 달러로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미래 기간 연료 헤지 시가평가액 12억 달러
•    버진 애틀랜틱 소유 헤지분 시가평가액 7,500만 달러
•    항공기, 시설 및 기타 항목 7,400만 달러
•    보험 합의 관련 2,900만 달러 이익

델타항공 소개 
델타항공은 매년 1억 8천만 명 이상의 승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델타항공은 비즈니스 트래블 뉴스가 실시한 올해의 ‘연례 항공사 설문조사(Annual Airline Survey)’에서 항공사 최초로 5년 연속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됐다. 또한,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이 실시한 ‘가장 존경받는 기업(Most Admired Companies)’ 설문조사에서 상위 50위 안에 들었다. 항공업계 부분에서는 5년 동안 네 번의 1위를 차지했다. 세계 최고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델타항공은 델타 커넥션 항공편을 통해 전세계 6대륙 57개국 328개 이상의 도시를 운항하고 있다. 전세계 8만 명 이상의 임직원과 함께 하는 델타항공은 미국 애틀란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총 800여대의 여객기를 운영하고 있다. 델타항공은 세계적인 항공 제휴팀인 스카이팀(SkyTeam)의 창설 멤버로, 에어프랑스-KLM, 알이탈리아와의 태평양횡단 대규모 합자사업 참여와 버진 애틀랜틱 항공과의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델타항공은 글로벌 항공 제휴사와 함께 암스테르담, 애틀란타, 보스턴, 디트로이트, 로스엔젤레스,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 뉴욕-JFK, 뉴욕-라과디아, 파리-샤를드골, 솔트레이크시티, 시애틀, 도쿄-나리타 등 주요 공항에서 매일 15,000편 이상의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 델타항공은 수십억 달러를 공항시설, 글로벌 서비스와 기술 개선, 고객 만족도 개선을 위해 투자해오고 있다. 델타항공의 탑승객들은Delta News Hub 와delta.com, 트위터 @DeltaNewsHub, 구글Google.com/+Delta, 페이스북Facebook.com/delta, 델타항공 블로그takingoff.delta.com 등 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주석
1첨부된 통합 손익계산서(Consolidated Statements of Operations)의 주 A는 이 보도자료에 사용된 비 일반회계기준(GAAP) 재무기준을 조정하며, 경영진이 그 재무기준을 사용한 이유를 보여준다.

2 조정후 유류비는 시가평가 조정액과 결산액에 따른다. 시가평가에 따른 조정액은 결산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 동안의 시가 변화 조정액에 따라 결정된다. 이 시가 변화 조정액이 반드시 계약 결산 기간 동안 기존 헤지의 실제 결산액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결산액은 해당 기간 동안 헤지 계약에 의한 수입과 지출액을 나타낸다. 해당 기간 동안 헤지 계약에 의한 수입 또는 지출을 포함한 헤지의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이러한 항목들에 기반해 유류비를 조정한다. 비교 가능한 일반회계기준(GAAP) 메트릭스에 대한 갤런당 평균 유류비 조정에 관해 살펴보려면 주 A를 참조한다. 

3 CASM-Ex: 유류비, 수익 분배, 특별 항목과 더불어 좌석 마일 생성과 무관한 부수적 사업 비용은 통합단가비용에서 제외된다. 델타 경영진은 이 방법이 투자자들에게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업에는 델타항공이 제3자에게 제공하는 항공기 정비 및 인력 서비스, 델타항공의 휴가 도매 운항 및 정유비용이 포함된다. 제외된 금액은 2015년 4분기 와 2014년 4분기에 각각 2억 1,300만 달러와 2억 9,700만 달러이며, 2015년 2014년12월말 기준 금액은 각각 12억 달러와 9억 1,300만 달러이다. 델타항공 경영진은 이러한 측정법이 델타항공의 항공기 운항 상태를 더욱 일관되게 비교할수 있도록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4 조정된 순 부채는 1억 1,900만 달러의 미수 헤지 이익을 포함한다. 이 금액은 계약 대상자들과 함께 헤지 이익으로 공시한 금액이다. 순 채무 계산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주 A를 참조한다. 

미래 추정치
해당 보도자료에 포함된 진술은 1995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에서 명시한대로 역사적 사실이 아닌 자사의 추산, 예상, 신념, 의도, 추정 혹은 미래 전략을 총체적으로 포함한 내용으로 “미래 추정치”로 간주될 수 있다. 미래 추정치는 해당 진술에서 명시한 추산, 예상, 신념, 의도, 추정 혹은 미래 전략과 다른 물리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안고 있다. 이러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은 항공기 유류비; 항공기 연료의 가용성; 헤지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시가 변화 조정액 기록 등 유류 헤지 계약과 관련된 담보 제공의 영향; 자사 항공기가 연루된 사고의 영향 가능성; 자사의 금융 계약의 재무제한조항이 미치는 재정 및 영업 내 제약; 노동 쟁점; 자사의 거점 혹은 관문 공항 중 한 곳의 서비스 중단 및 서비스 장애; 정보 기술 인프라와 관련된 혼란이나 보안 상의 결함; 영업을 위한 기술 의존도 증가; 자연재해 및 계절적 변동의 영향; 타지역 항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단 연장의 영향; 먼로의 트레이너 정유공장에서 중대한 책임을 담보하는 보험 가입의 부재 또는 불가능; 재생 가능한 연료 기준 규제를 포함한 환경 규제가 트레이너 정유공장에 미치는 영향; 경영상태 및 핵심 직원들의 고용상태 유지; 항공업계의 경쟁 상황; 광범위한 정부 규제가 자사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 취약한 경제상황 또는 장기적 침체에 따른 항공업계의 예민성; 테러 공격 또는 지정학적 분쟁의 영향; 전염병의 급속한 확산의 영향이 포함되나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실제 결과와 미래 추정치의 차이점을 유발하는 리스크 및 불확실성에 관한 추가 정보는 2014년 12월 31일 마감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작성된 연차보고서(10-K)를 포함한 자사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서류에 게재되어 있다. 2016년 01월 19일까지의 견해만을 게재하였으며 향후 업데이트 계획이 없는 미래 추정치에의 지나친 의존은 피해야 한다.

 

한글 (Korean)

Related Topics

Related topics